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누워서 손가락 '까딱'…불도 끄고 TV 소리도 키운다

<앵커>

편하게 누워서 손짓 하나만으로 전등을 켜고 끄고 텔레비전 소리를 조절하는 일이 이제 현실에서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의 일상이 얼마나 또 바뀔지, 박찬근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손으로 조명을 가리키자 불이 들어옵니다.

손가락을 빙빙 돌리면 조명 색이 변합니다.

영화를 볼 때도 손짓만으로 음량을 조절하고 지루한 부분은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탁상용 선풍기도 손짓으로 껐다 켤 수 있습니다.

원리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람을 향해 쏜 적외선이 다시 돌아오는 시간으로 신체와의 거리를 계산하고 신체의 작은 움직임까지 3차원으로 포착하는 겁니다.

이렇게 사람의 손이 움직이는 모양과 방향을 인식한 뒤 미리 프로그램된 명령으로 전환해 기기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김석중/벤처기업 대표 : 햇살이 내리쬐면 블라인드를 보고 이렇게 (손짓으로) 내리면 블라인드가 내려올 것이고. 이렇게 기대어 있는 상태에서 보이는 모든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최신 스마트폰에는 이미 이런 공간 터치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아직 상용화 초기 단계지만, 소비자들이 익숙해질수록 빠르게 확산할 전망입니다.

신기술은 자동차에도 도입을 앞두고 있는데 주행 중에 손짓만으로 내비게이션과 공조 장치 등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박종선/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 : 일부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29억 달러 시장에서 4년 뒤인 2022년에는 약 90억 달러로 3배 정도의 큰 폭의 성장이 있을 거라고 (전망됩니다.)]

'버튼 조작'에서 '화면 터치', 다시 '공간 터치'로 발전한 기술로 우리 일상의 모습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이승진, VJ : 한승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