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부모들은 여전히 불안하다…유치원 3법 재논의 탄력?

<앵커>

기세등등하던 한유총을 바꾼 것은 아이들을 볼모로 이권을 주장하는 데 대한 학부모와 시민들의 분노였습니다.

또, 교육청의 설립 취소 통보도 한유총을 압박했는데 그럼 앞으로 한유총은 어떻게 될지, 학부모들의 불안을 막을 근본 대책은 무엇인지 임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유총이 설립 취소되면 법인 자격을 잃고 친목 단체 수준으로 남게 됩니다. 다수 회원이 탈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유총이 1500곳 넘게 개학 연기에 참여할 것으로 장담했던 것과 달리 실제로는 300곳이 채 안 됐던 것을 봐도 이미 현 지도부에 대한 반감은 상당합니다.

한유총이 반대해왔던 에듀파인의 경우도 대형 유치원 60% 가까이가 도입 의사를 밝혔습니다.

한유총은 설립자의 사유재산 보호를 중시하는 대형 유치원 위주의 '강성' 이사진이 조직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사립유치원 관계자 : 그 사람들(한유총 집행부)이 자꾸 시설사용료 얘기를 꺼내는 거죠. 대형 유치원을 2개, 3개 하는 사람. 심지어 6, 7개 하는 사람도 있거든요.]

에듀파인을 수용하고 휴·폐원을 하지 않겠다는 온건파 위주의 한사협이 대안으로 떠오르는 것도 한유총에는 압박입니다.

가장 큰 것은 되풀이되는 집단행동에 분노한 여론입니다.

[유치원 학부모 : 이번에 당장 한번 개학한다고 해서 이 문제가 반복되지 않으리란 법이 없는 거잖아요. 불안감을 갖고 지내야 한다는 게 제일 화가 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런 여론에 힘입어 지난해 국회에서 무산됐던 '유치원 3법'을 재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조미연/'정치하는 엄마들' 활동가 : 교육기관으로서의 책무와 투명한 회계는 필수 불가결한 관계입니다.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정부 정책 및 입법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유총은 수일 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이는데, 실추된 명예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이소영)

▶ 한유총 백기 투항했지만…예고대로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