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무부 "고려인 4세대 재외 동포 인정…안정적 체류 보장"

법무부 "고려인 4세대 재외 동포 인정…안정적 체류 보장"
법무부가 고려인 4세대도 재외동포로 인정해 안정적 체류를 보장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3·1절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경기도 안산에서 고려인 및 동포지원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안산은 고려인 동포 밀집 지역으로, 국내 체류 고려인 7만여명 중 24%(약 1만7천명)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간담회 자리에서 고려인들은 4세대도 재외동포 지위를 인정받아 국내에서 장기체류할 수 있도록 한 재외동포법 시행령 개정안을 환영하면서 F-4 비자 발급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현행법은 재외동포 범위를 손자녀까지로 규정해 4세대에 해당하는 청년 동포들이 국내 정착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외국 국적 동포 지위를 인정받으면 최장 3년까지 국내 체류자격을 얻습니다.

부동산·금융거래를 할 때도 대한민국 국민과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고 건강보험 적용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려인 지원단체들은 한국어 교육 기회 확충, 의료보험 혜택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이에 차 본부장은 "고려인 동포들의 안정적 체류를 보장하고 사회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고려인은 연해주 등지에 살다가 소련 정부에 의해 시베리아로 강제 이주돼 현재 러시아와 인근 독립국가연합에 사는 동포를 뜻합니다.

(사진=법무부 제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