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풀영상] "4대강 회복하겠다"…세종보·죽산보 해체

환경부가 4대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세종보와 죽산보를 해체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오늘(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세종보, 죽산보를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 개방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획위는 세종보에 대해 "보 구조물 해체 비용보다 수질·생태 개선,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 등 편익이 매우 크므로 보를 해체하는 게 합리적인 처리 방안"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죽산보에 대해서도 "보 설치 전 죽산보 구간의 환경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보 해체 시 수질과 생태 개선,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 등으로 인한 편익이 보 해체 시 제반 비용을 웃도는 것으로 평가됐다"며 해체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보 해체는 가동보, 고정보 등 보 구조물을 철거하는 것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으로 건설한 16개 보 가운데 처음으로 세종보와 죽산보가 해체로 가닥이 잡힌 겁니다.

반면 금강의 백제보와 영산강의 승촌보는 장기적인 물흐름이나 경제성을 고려했을 때, 해체가 아닌 '상시 개방'이 적합하다고 기획위는 판단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민·관 공동기구로 출범한 기획위는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보 처리 방안 마련을 위한 분석과 평가작업을 진행했습니다.

4대강을 되살리기 위해 환경부가 내놓은 보 해체 방안, SBS 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문지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