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환경부, '文 캠프' 인사에게 특혜 자료…윗선 조사

<앵커>

다음은 환경부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인사들에게 사표를 강요했다는 의혹 수사 속보 이어가겠습니다. 산하기관 임원들이 사표를 쓰고 나간 뒤에 새로운 사람을 뽑는 과정에서 환경부가 특정 지원자들에게만 지원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그것을 받은 사람은 결국 합격했습니다. 청와대가 추천한 인사를 합격시키기 위해서 환경부가 특혜를 준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현영 기자가 단독 취재한 내용입니다.

<기자>

지난해 3월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김현민 전 환경공단 상임감사가 환경부 감사를 받은 끝에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이후 환경공단은 두 차례 공모 끝에 올해 1월에야 문재인 캠프 특보 출신인 유성찬 씨를 상임감사로 임명했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공모 과정에서 환경부가 유 감사에게 모종의 특혜를 제공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환경부가 피감독기관인 환경공단으로부터 업무계획 자료를 제출받아 공모 지원자인 유 씨에게 보내준 겁니다.

검찰은 지원서 작성과 면접 등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해당 자료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유 감사는 SBS와 통화에서 환경부 측으로부터 공단 업무계획을 제공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환경부에 자료를 요구한 적이 없고 다른 지원자들도 같은 자료를 받았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다른 지원자들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해당 자료를 제공받지 못한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환경부가 산하기관 임원 공모 과정에서 특정인에게만 유리한 자료를 건네준 배경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추천 인사를 합격시키기 위한 사전작업이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검찰은 이에 따라 환경부 관계자 등을 상대로 누구의 지시로 자료를 건넸는지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환경부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김은경 전 장관도 조만간 다시 소환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하성원)  

▶ "문재인판 블랙리스트" 공세에…靑 "먹칠 말라" 불쾌감
▶ 검찰 "표적 감사 · 낙하산 확인 땐 처벌"…靑 개입 수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