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끝까지 현장지킨 '응급의료 버팀목'…故 윤한덕 발자취

<앵커>

국립중앙의료원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지난 설 연휴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지난 20년 가까이 우리나라 응급의료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던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에 추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윤한덕 센터장은 2002년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가 문을 열 당시 팀장으로 합류한 후 지금껏 밤낮없이 환자를 돌봐왔습니다.

2012년 센터장을 맡았고, 본격적으로 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일에 몰입했습니다.

응급환자가 빠른 시간에 적정한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게 응급의료체계의 기본이라는 소신이었습니다.

응급의료 전용 헬기 도입, 재난 응급의료 상황실 운영, 그리고 응급의료기관 평가, 국가 응급진료 정보망 구축 등이 그런 고민의 결과로 만들어졌습니다.

[권용진/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 사업단장 : 국가 차원의 재난상황실을 만드는 것도 윤한덕 선생님의 많은 노력으로 이루어졌던 일이고, 또 구급차에 있는 구급대원들이 화상으로 통화를 하면서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만든 것도, 윤한덕 선생님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메르스 공포가 포효하던 지난 2015년엔 가장 한가운데에서 메르스와 맞서 싸웠습니다.

[故 윤한덕 센터장 (2015년 6월 11일) : 메르스 의심 환자나 확진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인데, 저희가 마련한 음압 격리 병실이 넘칠 만큼 더 많은 환자가 내원했을 때 환자를 수용하고자 (음압 텐트)를 만들었습니다.]

동료들은 고인이 죽는 순간까지 애써왔던 응급의료 체계를 바로 세우는 일이 자신들의 숙제로 남았다고 말합니다.

[이재백/전북대 응급의학과 교수 : 좀 더 지역 편차적인 문제들도 해결될 수 있으면 좋겠고, 그다음에 균형감각이 잡힌 그런 응급의료 시스템이 기획되고 가동되는 그런 시대를 원치 않을까 싶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