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72.5세는 돼야 노인"…노년층 '좋은 일자리' 절실

<앵커>

생각해볼 우리 사회의 나이 문제 하나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노인 인구의 비율이 계속 늘어나면서 현재 65살인 노인의 기준을 이제는 조금 더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복지 혜택을 받는 시기가 늦춰지는 만큼 어르신들이 일할 곳도 있어야 하는데 문제는 지금 그런 좋은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소환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정보 통신 회사에 다니다 5년 전 은퇴한 이종언 씨는 석 달 전부터 노인용 앱을 개발하는 사회적 기업에 다니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직무 매치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구했는데 은퇴 전 자신의 직무를 살린 일이라 만족도도 높습니다.

[이종언/정보 통신 회사 퇴직 : 어떻게 보면 현역에서 나오는 순간에 (수십 년의 경험을) 사회에서 매장해 버리는 거거든요. 개인적으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대기업에서 나와 사업체를 운영하던 손홍택 씨는 은퇴한 또래들에게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 컨설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손홍택/은퇴 직무 컨설턴트 : 저희가 도움이 필요한 데가 있다면 그것은 (다들 건강상태가 좋기 때문에 컨설팅을 통해) 65세 넘어도 얼마든지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은퇴한 뒤 경험을 살려 새로운 일자리를 찾으면 말 그대로 '행운'입니다.

현실은 그다지 녹록지 않습니다.

서울시가 65세 이상 시민 3천여 명을 조사한 결과 평균적으로 72.5세는 돼야 노인이라고 답했습니다.

신체적으로 건강해진 세태를 반영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3명 가운데 1명만 직업이 있었고 이마저도 단순 노무직과 판매직 등 저임금 노동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은퇴한 노년층을 위한 좋은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노인을 '새로운 자립 노동층'으로 편입시킬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노인 기준 연령을 지금의 65살에서 70살로 올리는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대책부터 내놔야 한다는 겁니다.

[주무현/한국고용정보원 연구본부장 : 노인들의 생계 문제와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 개발돼야 합니다.]

현재 62세인 국민연금 수령 개시 연령도 점점 늦춰지는 만큼 정년 연장 등 퇴직 구조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