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과학지식이 부족할수록 GMO 식품을 반대한다?

유전자 변형 식품(genetically modified food)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과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네이처 인간행동 학회지(Nature Human Behaviour) 최신호가 발표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론자들은 잠재적 위험에 대한 과학적인 추가 검증을 요구해 왔습니다. 美 공영라디오 방송 NPR에 따르면 GMO의 유해 논쟁은 주관성이 배제된 객관적 토론으로 생각해 왔지만, GMO의 무해성에 대한 과학적 증거의 추가 제공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지 못한 것으로 그동안 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래프><button class= 이미지 확대하기
출처: 퓨 리서치 센터(2016)" data-captionyn="Y" id="i201277499" src="https://static.sbsdlab.co.kr/image/thumb_default.png" class="lazy" data-src="//img.sbs.co.kr/newimg/news/20190130/201277499_1280.jpg" style="display:block; margin:20px auto">이번 연구는 美 워싱턴(세인트 루이스), 콜로라도 볼더, 토론토, 펜실베이니아 대학이 美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지원으로 진행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2천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이에 대한 찬반 등을 물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과학 지식에 대한 OX 문제를 냈습니다. 

----------------

Q. 지구의 중심은 매우 뜨거운가? 
Q. 대륙은 이동하는가? 
Q. 산소는 식물로부터 나오는가?
Q. 항생제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가? 
Q. 모든 곤충의 다리는 8개인가? 
Q. 모든 방사능은 인공적인가?
Q. 남성과 여성의 염색체 수는 같은가? 
Q. 레이저는 음파를 증폭해 작동하는가? 
Q. 생명체의 식량 에너지는 근원적으로 햇빛에서 오는가? 
Q. 전자는 원자보다 작은가? 
Q. 모든 식물과 동물은 유전자가 있는가? 
Q. 인간과 침팬지는 대부분의 유전자가 동일한가? 
Q. 아기의 성별은 아버지의 유전자가 결정하는가? 
Q. 보통 토마토는 유전자가 없지만 유전자 조작 토마토는 유전자가 있는가? 
Q.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가?

-----------------------
유기농산물, 식품, 유기농, 사과, 과일 (사진=픽사베이)
조사 결과 GMO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는 사람일수록 테스트 점수가 낮게 나왔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시드니 스캇(Sydney Scott) 워싱턴 대학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해 불안해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새로운 지식을 알리고 의미 있는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들의 과학적 지식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론자들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그다지 신뢰하지 않습니다. 알렉시스 바덴 메이어(Alexis Baden-Mayer) ‘반GMO 유기농 소비자 연합’ 이사는 정말 비과학적인 것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엄밀하게 유전자 변형 식품을 시험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최신 기술 발전에 따라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유기농 과일, 채소, 식품 (사진=픽사베이)
스캇 교수는 바덴-메이어 이사의 말에 일리가 있지만 그녀의 주장은 GMO의 유해여부 문제는 단지 과학이 아니라 과학적 지식과 소비자 행동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연구를 강화하는 증거라고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논쟁적인 이슈나 윤리적 가치를 바꿔야 할 경우에 종종 과학적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한다는 겁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유전자 조작이 '윤리적이지 못하고 자연스럽지 않은 방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전자 조작 식품에 매우 감정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연구팀은 앞으로도 예방접종, 원전, 동종요법 등 논란이 큰 이슈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