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볼턴 "美, 중·러 약탈 맞서 새로운 아프리카 전략 펼칠 것"

볼턴 "美, 중·러 약탈 맞서 새로운 아프리카 전략 펼칠 것"
미국 백악관은 중국과 러시아가 아프리카에서 영향력 강화를 위해 뇌물 공여를 비롯한 약탈적 행위를 펼치고 있다고 비판하며 미국의 새로운 아프리카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워싱턴DC에서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이 마련한 토론회에 참석해, 중국의 아프리카 정책에 대해 "뇌물, 불투명한 합의, 그리고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국의 바람과 요구에 사로잡히도록 부채도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볼턴 보좌관은 "중국의 투자사업은 부패로 가득 차 있고 미국의 개발 프로그램처럼 환경이나 윤리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며 "이러한 약탈 행위는 '일대일로'를 포함한 중국의 광범위한 전략 구상의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볼턴은 러시아에 대해서도 "아프리카에서 부패한 경제 거래를 통해 역내 영향력을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유엔에서 '친 러시아' 투표를 대가로 무기와 에너지를 팔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볼턴 보좌관은 중국과 러시아의 포식적인 아프리카 공략에 맞서기 위한 미국의 새로운 아프리카 구상을 제시했습니다.

볼턴은 미국이 새로운 아프리카 전략 아래, 핵심국가들과 특별한 전략적 목표에 대해서 자금 지원을 할 것이며, 미국의 모든 원조는 미국의 이익을 증진하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자립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