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GP 철수 상호 검증…文 "전쟁 없는 한반도 실현"

<앵커>

남북이 9·19 군사 합의에 따라서 각각 11곳의 감시초소 GP를 파괴하고 오늘(12일) 상호검증을 했습니다. 종료 예정 시간이 오후 5시니까 지금쯤이면 끝난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비무장지대 DMZ의 북한군 GP가 있던 자리에 무장한 북한군들이 서서 남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DMZ 한가운데로 GP 철수 남북 현장검증반이 다닐 오솔길이 뚫렸고, 북한군들이 듬성듬성 서 있습니다.

오솔길 중간허리, 황색 깃발이 걸린 데는 남북을 가르는 군사분계선이 지나는 곳입니다.

오전 9시 반쯤 철모에 노란띠를 두른 남측 현장검증반이 황색 깃발이 걸린 군사분계선으로 가서 북한군 안내조를 만났습니다.

오전에는 11개 조 총 77명의 남측 현장검증반이 북한이 파괴하고 철수한 11개 GP를 검증했습니다.

검증은 GP가 복구될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됐는지, 군사시설로 전용될 수 없도록 불능화됐는지를 확인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오후에는 북한 측 11개 조 총 77명의 현장검증반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 GP 11곳을 검증했습니다.

남북이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이후 비무장지대 내에 설치된 GP를 상호 방문해 들여다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측 검증단의 GP 철수 검증작업을 생중계로 지켜봤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의 합의를 남북 군이 착실하게 이행해서 오늘의 신뢰에 이르렀다"며 "이러한 신뢰가 전쟁 없는 한반도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동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