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쓰비시 판결' 신속 보도…日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앵커>

이번 판결에 대해 일본 정부는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도쿄에서 최호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방송들은 대법원의 배상 판결 직후 속보 자막까지 내보내며 관련 뉴스를 신속히 보도했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은 즉각 항의 담화를 발표하고 "매우 유감이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고노 장관은 "이번 판결은 한일 청구권협정에 명백히 반하고, 일본 기업에 대해 한층 부당한 불이익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고노 장관은 지난달 30일 신일철주금에 대한 대법원의 배상 판결 당시에도 항의 담화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가 관방장관은 국제사법재판소 제소까지 언급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일본 기업의 정당한 경제활동 보호라는 관점에서 국제재판 및 대응 조치를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시야에 두겠습니다.]

일본은 한국이 응하지 않더라고 국제 여론을 고려해 국제사법재판소에 단독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무성 아키바 사무차관도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 청사로 불러 공식 항의했습니다.

이 대사에 대한 초치는 신일철 배상 판결과 지난 21일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에 이어 최근 한 달 사이에만 세 번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