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디스 "집값·금리↑…내년 한국 주택구입 여력 악화 예상"

무디스 "집값·금리↑…내년 한국 주택구입 여력 악화 예상"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내년에 한국 가계의 주택 구매 여력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무디스는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의 주택 구입 여력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이렇게 예상하며, 주요 원인으로 오르는 집값과 금리 상승을 꼽았습니다.

주택 구입 여력은 집값, 주택담보대출비율, 금리 변화에 민감하다고 무디스는 설명했습니다.

무디스는 "2017년부터 두드러지게 상승한 한국 집값은 특히 서울에서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시장을 진정시키려는 정부 조치로 집값 상승 속도는 둔화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아울러 "세계 긴축 통화정책 기조에 따라 내년에 한국 금리는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국 가계가 신규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위해 지출하는 평균 가처분소득 비중은 24.7%였습니다.

중국(37.8%)보다는 적지만 일본(23.1%)이나 싱가포르(16.4%)보다는 컸습니다.

특히 서울 거주자는 한국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인 가처분소득의 29.2%를 주택담보대출 상환에 써야 한다고 무디스는 계산했습니다.

무디스는 중국, 싱가포르, 일본은 내년에 주택 구매 여력이 대체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