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력에 복무한 기무사… 박근혜 정권 위해 세월호 사찰"

<앵커>

과거 국군기무사령부의 세월호 관련 사찰 의혹을 수사해온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기무사가 당시 박근혜 정권을 위한 국면 전환을 목적으로 민간인 사찰과 불법 감청을 저질렀다고 최종 결론 내렸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 25일째 되던 날, 당시 기무사가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입니다.

6·4 지방선거 이전 국면 전환과 VIP 대통령 지지율 회복이 고려사항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런 정치적 목적을 위해 기무사가 참사 초기부터 세월호 TF를 운영했다는 게 군 특수단 결론입니다.

실종자 가족의 성향은 물론, 단원고 학생 동향, 유가족 단체의 정치 성향을 수집했고, 실종자 가족의 개인 블로그, 중고거래 내역까지 사찰했습니다.

국가와 국민이 아닌 당시 권력에 철저히 복무했다는 건데 세월호 수장 방안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습니다.

[전익수/군 특별수사단장 : (세월호) 수색 포기를 시키기 위해서는 유가족들에게 불리한 여론을 형성하는 첩보를 수집하는 게 필요했고...]

유병언 전 회장 검거 과정에서는 불법 감청도 했는데 이를 보고받은 당시 청와대, 최고의 부대라고 치하했습니다.

정황상 당시 윗선, 즉 청와대 고위 간부나 이재수 당시 기무사령관 등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 군 특수단은 일단 관련자 5명을 기소하고 윗선 수사는 민간 검찰에 맡겼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하성원, CG : 박천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