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야당,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한목소리…여당 "전수조사부터"

<앵커>

서울 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불거진 가족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자유한국당 등 야 3당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오후에는 정의당도 동참할 뜻을 밝혔습니다. 정부 여당은 공공기관 전수조사와 감사원 감사가 먼저라고 맞받았지만 야당과의 합의에 이를 가능성도 많다고 합니다.

민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 바른미래, 민주평화, 야 3당은 서울 교통공사 가족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어제(22일) 오전 제출했습니다.

오후에는 정의당도 동참 의사를 밝혔습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국조 감이 안 된다며 정치공세라고 맞받았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일단 국정감사 이후로 결론을 미뤘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정감사 결과를 보고 필요하면 다시 논의를 하자 이렇게 정리를 했습니다.]

우선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의 정확한 사실관계가 국정조사 쟁점입니다.

친인척 조사 응답률부터 한국당은 11.2 서울시와 공사는 99.8%로 엇갈렸고 그러다 보니 정규직 전환자 1,285명 중 친인척 숫자도 108명이 전부인지 더 있는지 주장이 엇갈립니다.

가족 채용비리가 공공부문에 만연한 적폐인지도 쟁점입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그제부터 다른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을 줄줄이 제기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전수조사에 착수하는 등 정부 여당도 조사 필요성에는 동의했습니다.

[최재형/감사원장 : 전체적인 공공기관 관련해서는 기재부에서 아마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정조사 본회의 결의는 과반인 야 3당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관례에 따라 여야 합의로 방법을 찾을 가능성이 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