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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희 "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10개 중 2개 부적합"

황희 "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10개 중 2개 부적합"
서울시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법적 설치기준에 맞지 않거나 설치되어 있지 않은 등 부적합율이 20%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황희 의원은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10개 중 2개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정류장, 지하철 역사, 터미널 등 여객시설이 27.6%로 부적합율이 가장 높았고, 횡단보도 등 보행환경도 부적합율이 21.9%에 달했습니다.

버스와 지하철 전동차의 부적합율은 8% 수준이었습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은 버스 및 지하철에 설치되는 행선지 표시, 자동안내방송, 교통약자용 좌석, 터미널 및 지하철 역사에 설치되는 통로,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등이 포함됩니다.

보도 및 횡단보도에는 점자블록, 음향신호기, 턱 낮추기, 자동차진입제어용 말뚝 등이 해당합니다.

여객시설 중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부적합율이 38%로 가장 높았고, 지하철 역사 25.8%, 버스정류장 18.9%였습니다.

이 중 지하철에서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아 휠체어나 유모차 등을 이용해 지상 지하철 입구부터 승강장까지 이동이 불가능하거나, 승차 또는 하차한 노선이 아닌 다른 노선 출입구를 이용해야만 하는 지하철역이 1~8호선 277개역 가운데 14%인 40개역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행환경 중 보도의 부적합율은 27.8%였고, 횡단보도의 경우에는 16%였습니다.

시내버스 중 일반버스는 11.3%였고 저상버스는 4.2%, 지하철 전동차는 7.8% 였습니다.

황 의원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설치기준에 맞지 않거나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여전히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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