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벌써 '천 년'…경기도민도 모르는 경기도 TMI

올해는 경기라는 명칭이 붙여진 지 천 년이 되는 해입니다. 경기도민도 잘 모른다는 경기도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볼까요?

김포공항은 경기도 김포가 아닌 서울 강서구에 있고 광명시는 경기도지만 지역 번호 02를 씁니다.

김포공항은 개항 당시에 경기도 김포 군에 속했는데 행정구역을 개편하고 서울시에 속하게 됐습니다. 또 광명시에는 전화국이 없어서 서울 구로 전화국을 이용하기 때문에 02를 쓰게 된 겁니다.

그리고 서울대 농대는 원래 경기도 수원에 있었는데 캠퍼스를 이전해달라는 학생들의 시위에 2003년 서울 관악으로 캠퍼스를 옮긴 겁니다.

당시 수원에 있던 서울대 농대 부지는 최근 '경기 천년 아카이브 전시장'으로 변신했는데요, 경기도의 천 년을 기록하는 전시로 경기와 관련된 사진, 예술작품 등 6천 점이 있습니다.

[최은주/경기도미술관장 : 나혜석의 삶을 새롭게 조명하는 현대 예술가들의 작품들이 같이 배치돼 있어요. 근대기 여성으로서, 예술가로서 어떤 삶을 살았는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기억의 도서관에는 음식, 공간 등 주제별로 천여 가지의 정보가 있습니다. 밖에선 경기 대축제가 열리는데 경기도민들이 직접 담근 술, 부침개 등 지역 음식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조병택/경기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경기도 모두) 같이 식구니까 뭘 좀 나눠 먹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천년 밥상'을 만들어 드립니다. 무한으로 드실 수 있고요. 밴쯔 연락했죠. 못 옵니다.]

경기 천년 아카이브 전시는 이달까지, 대축제는 21일까지 열립니다.

▶ 올해 천 년을 맞이한 경기도…경기도 각종 TMI 모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