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중간선거 후 북미정상회담' 재확인…2차핵담판 시간표는

트럼프 '중간선거 후 북미정상회담' 재확인…2차핵담판 시간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포스트 11·6 중간선거' 개최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북미 2차 핵 담판이 언제 성사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는 만남을 가질 것이지만, 중간선거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9일 기자들에게 같은 발언을 한데 이어 중간선거 이후 개최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입니다.

워싱턴 외교가 등에 따르면 미국은 당초 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 참석을 위한 프랑스 방문 직후인 11월 셋째 주에 중립국인 스위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북한 측이 장거리 이동 문제 등을 들어 일단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지난 7일 4차 방북 당시 북미는 실무협상 채널을 먼저 가동해 여기서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핵심 이슈 및 2차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를 조율하기로 한 상황입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 협상채널이 아직 가동되지 않은 가운데 실무협상 조율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물리적으로 2차 정상회담은 당초 계획 보다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워싱턴 외교가의 대체적 관측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