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정대 시신 모두 수습…유족들 현지 못 가 '발 동동'

<앵커>

히말라야 원정대 사고 소식부터 시작합니다. 사고 이틀 만에 원정대원들 모두 수습이 돼서 오늘(14일) 낮에 산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런데 가족들은 비행기 표를 구하질 못해서 출발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원정대원 5명과 네팔인 가이드 4명의 시신이 모두 수습된 건 우리 시간으로 낮 1시 45분쯤.

지난 12일 사고가 난 지 약 이틀 만입니다.

사고 현장이 구조헬기가 착륙하지 못할 정도로 험지여서 구조팀이 상공에서 밧줄을 타고 내려가 시신을 옮겼습니다.

좋아진 기상여건과 네팔당국, 현지 주민의 도움 덕분에 도착 3시간 30분 만에 수습을 마쳤습니다.

[박영식/주네팔 대사 : 4명의 마을 주민하고 현지 경찰 1명이 추가적으로 다시 내려가서 총 9명이 내려가서 시신을 먼저 수습했습니다.]

시신 9구는 오늘 안에 카트만두 국립병원으로 모두 이송됩니다.

정부는 장례절차 지원을 위해 내일 외교부 신속대응팀 2명을 현지로 보내는데 정작 유족들의 발이 묶였습니다.

유가족 17명, 산악회 관계자 등 22명은 대기 신청을 해놨지만 아직 항공권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변기태/한국산악회 부회장 : 원래 트레킹 시즌에는 내년 2월까지 좌석이 없거든요. 비행기표가 없어서 못 가게 되면 문제가 생기니까….]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신의 화장 여부 등 구체적인 장례 절차도 확정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영상편집 : 채철호, CG : 박천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