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매우 강한 태풍 '짜미' 일본 쪽으로…한국 영향 적을 듯

매우 강한 태풍 '짜미' 일본 쪽으로…한국 영향 적을 듯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한 '짜미'가 일본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오늘(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21일 괌 주변에서 발생한 제24호 태풍 '짜미'는 오늘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630㎞ 부근 해상에서 시속 8㎞로 북북동 방향으로 이동 중입니다.

발생 당시 약한 소형급이던 '짜미'는 현재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커졌습니다.

'짜미'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45m로, 강풍 반경은 390㎞이며, 중심기압은 945hPa(헥토파스칼)입니다.

태풍의 강도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으로 분류되는데, 약한 태풍은 초속 17∼25m이고, 매우 강한 태풍은 초속 44m 이상입니다.

태풍의 크기는 풍속 초속 15m 이상 강풍 반경을 기준으로 소형(300㎞ 미만)과 중형(300∼500㎞), 대형(500∼800㎞), 초대형(800㎞ 이상)으로 나뉩니다.
(사진=기상청 제공/연합뉴스)
'짜미'는 오는 29일 오전 9시쯤 일본 오키나와 서남서쪽 220㎞ 부근 해상을 통과해 다음 달 1일 오전 9시쯤엔 가고시마 동북쪽 67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습니다.

일본 열도의 남쪽 지방을 스치듯 지나가는 경로입니다.

실제 진로가 이렇게 되면 '짜미'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전망입니다.

기상청 국가태풍센터 강남영 예보팀장은 "아직 태풍의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 예단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우리나라 바다에는 너울이나 풍랑이 있겠지만, 육지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팀장은 "계절적으로 찬 공기가 북쪽에서 태풍을 밀어내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반도 쪽으로 계속해서 북쪽으로 올라올 가능성은 작다"며 "모레 정도가 돼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 예상 진로가 좀 더 분명해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짜미'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