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중국과 무역전쟁 이길 각오…압력수위 높일 것"

폼페이오 "중국과 무역전쟁 이길 각오…압력수위 높일 것"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간 어제(23일) 미·중 무역갈등과 관련, "우리가 이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미국을 겨냥한 중국의 무역전쟁은 수년 동안 지속해 왔던 것이지만, 이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차이는 이길 각오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기게 된다"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과거 캔자스에서 작은 사업체를 운영한 경험을 언급하면서 "미국 업체들이 중국과의 수출입에서 불공정하게 대우받는 것을 목격했다. 근본적으로 불공정한 것이고, 이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고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 압력수위를 계속 높일 것이라고도 경고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이) 글로벌 파워를 가지려고 한다면 투명성과 법치, 지식재산권 탈취 방지 등 기본적인 무역원칙들을 지켜야 한다"면서 "중국이 이런 기준에 따라 행동하도록 성과를 얻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런 언급은 오는 27~28일 워싱턴DC에서 재개될 예정이었던 미·중 무역협상이 취소된 가운데 대중 강경노선을 유지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앞서 중국은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에 반발해 무역협상을 취소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