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폼페이오 성과 안날 것 같아 방북 안 해…강경화에 알려"

국정원 "폼페이오 성과 안날 것 같아 방북 안 해…강경화에 알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방북을 한다고 해도 성과가 나지 않을 것 같아서 방북하지 않았다"고 알려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정원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국회 정보위원들이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정보위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폼페이오 장관이 강경화 장관에게 공식적으로 편지를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정보위원은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무산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려왔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외교부는 공식 입장을 통해 "방북 취소 이후 강 장관이 폼페이오 장관과 전화 통화를 했지만, 폼페이오 장관이 강 장관에게 편지를 보낸 적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국정원은 또 "남북연락사무소 공사가 마무리 단계"라며 "남북연락사무소 발전기를 돌리기 위해 경유가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기름 5만t이 들어간 게 아니냐'는 질의에는 동의하지 않았다고 정보위원들이 말했습니다.

또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과 관련해 '국가안보실이 보고를 받은 뒤 대통령이 어떤 조치를 취했느냐'는 질의에 "대통령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는 모른다"며 "국가안보실에서 관세청 등에 조치를 취했다"고 답했습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폼페이오 장관에게 '비핵화 협상이 위기에 처했으며 무산될 수 있다'는 비밀편지를 보냈다는 CNN 보도에 대해서는 "편지 내용을 확인해보지 않았다. 언론 보도만 보고 확인을 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