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합참차장 "北, 시험 중단으로 ICBM 기술 아직 완성 못 해"

美 합참차장 "北, 시험 중단으로 ICBM 기술 아직 완성 못 해"
폴 셀바 미국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시험 중단 결정으로 아직 ICBM 즉 대륙간탄도미사일 기술을 완성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셀바 미 합참차장은 현지 시간으로 10일 워싱턴DC에서 열린 미 공군협회 조찬 모임에 참석해 "북한은 ICBM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마지막 두 가지 기술을 아직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이 우리의 평가"라고 말했습니다.

셀바 차장은 "우리는 (북한이) 신뢰할 수 있는 재진입체에 대해 시연한 것을 본 적이 없고, 폭발시키고자 할 때 실제로 폭발하는 그런 시스템을 가능케 하는 믿을 수 있는 장전, 격발, 신관 시스템에 대한 시연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북한이 아직 ICBM 기술을 완벽히 완성하지 못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대화 국면의 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셀바 차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이 ICBM 완성을 가로막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셀바 차장은 다만 만약 북한이 미국에 ICBM을 발사하더라도 "미국이 분석한 시스템과 궤적을 기반으로 살펴볼 때는 그것은 아무것도 맞추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는 격추하는 결정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