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송영무 기무개혁 대통령 대면보고는 국가안보실 서면보고 후속"

"송영무 기무개혁 대통령 대면보고는 국가안보실 서면보고 후속"
청와대는 국방부의 기무사 개혁안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된 경위와 관련, 국가안보실을 통한 서면보고가 먼저 이뤄진 뒤 다음날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대면보고가 추가로 이뤄졌다고 8일 밝혔다.

아울러 대면보고 자리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조국 민정수석도 동석했다고 전했다.

송 장관이 문 대통령을 독대해 개혁안을 보고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송 장관이 사실상 유임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함께 나오자 청와대가 사실관계를 알리고 나선 셈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3일 낮 브리핑에서 국방부의 기무사 개혁안이 송 장관의 대면보고가 아닌 국가안보실을 통해 이뤄졌다고 설명했으나, 전날 언론에서 '송 장관이 대통령을 독대하고 기무사 개혁안을 보고했다'는 보도가 나와 혼선이 빚어졌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말씀드리겠다. 송 장관의 대면보고는 3일 저녁에 이뤄졌다"며 "(청와대가 브리핑을 한 3일 낮 당시에는) 대면보고가 없었다고 밝힐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기무사 개혁안은 2일 안보실을 통해 서면으로 문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고, 휴가 중이던 문 대통령은 서면보고만으로도 내용을 충분히 파악해 3일 낮 대통령 지시사항을 발표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3일 휴가지에서 청와대로 복귀한 뒤 저녁에 송 장관의 대면보고가 (추가로) 있었으며, 그 내용은 서면보고와 마찬가지로 기무사의 '해편안'에 대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대면보고 자리에는 안보실장과 민정수석도 함께 있었다"며 문 대통령과 송 장관이 단 둘이 만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어 "누가 먼저 대면보고를 요청했는지는 모르지만, 흐름을 보면 송 장관이 먼저 보고를 하겠다고 요청하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송 장관의 면담이 성사된 것을 두고 송 장관의 유임이 사실상 결정됐다는 해석도 나온다'는 질문에는 "송 장관의 거취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송 장관이 주장한 기무사 개혁 방안과 대통령 지시사항이 일치하나'라는 물음에는 "두 분 사이에서 의견이 일치됐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해편안을 말씀하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