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특검, 김경수 前 보좌관 등 5명 동시 소환…정치권 수사 '예열'

특검, 김경수 前 보좌관 등 5명 동시 소환…정치권 수사 '예열'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 모 씨 일당 등 피의자 5명을 동시에 조사하는 등 정치권 수사를 위한 '예열'을 시작했습니다.

특검팀은 오늘(30일) 오후 2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회원인 '아보카' 도 모 변호사와 김경수 경남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한 모 씨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속수감 중인 드루킹 최측근 '서유기' 박 모 씨와 '초뽀' 김 모 씨, '트렐로' 강 모 씨 등 3명도 같은 시간 특검 사무실로 출석시켰습니다.

특검팀이 이처럼 피의자들을 무더기로 부른 것은 이번 사건에 여권 핵심 인사가 연루됐는지를 본격 수사하기에 앞서 사실관계를 가다듬으려는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19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10여 일 만에 다시 특검에 출석한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입니다.

도 변호사는 실제로 올해 3월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면접성 면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6년 총선 직전 경공모가 자신의 고교 동창인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정치자금을 불법 기부하는 데 깊숙이 관여한 혐의도 있습니다.

김 지사의 최측근인 한씨는 지난해 9월 경공모 핵심인 '성원' 김 모 씨, '파로스' 김 모 씨를 만나 5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한씨와 경공모 측은 경찰 수사 등에서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과 관련한 편의를 바라며 금품을 주고받았다고 시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도 변호사와 한씨에 대한 특검의 조사는 드루킹과 김 지사 사이에 인사청탁 정황이 있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소환된 구속 피의자 3명은 모두 '드루킹' 김 씨와 함께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의 개발·운용에 깊숙이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상탭니다.

이중 박씨는 지난 2016년 10월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열린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드루킹은 '옥중편지'를 통해 김경수 지사가 이 시연회에서 고개를 끄덕이며 킹크랩 사용을 허락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특검팀은 박씨를 상대로 시연회 당시 김 지사의 참석 여부나 당시 상황에 대한 진술을 다지는 작업을 벌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드루킹이 최근 제출한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담긴 정치권 접촉 내역 등의 진위를 추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7일 특검이 댓글조작 및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한 김 씨와 강 씨는 오늘이 두 번째 소환조삽니다.

김씨는 지난 5월 댓글조작 기사 9만 개의 주소(URL)와 김 지사에 대한 2천700만 원 기부 내역이 담긴 USB를 경찰에 압수수색당했습니다.

김씨는 경찰과 특검에서 '서유기' 박씨로부터 USB를 건네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 만큼 특검은 이 같은 증거 은닉 의심 행위의 정확한 경위 등도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