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역대급 폭염에 자취 감춘 모기…말벌 활동 시기는 빨라져

<앵커>

3주 가까이 이어진 때 이른 폭염이 모기와 말벌의 개체 수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기는 급격히 줄었고, 말벌의 활동 시기는 오히려 빨라졌습니다.

노유진 기자입니다.

<기자>

시내 공원 곳곳에 디지털 모기 측정기가 놓여 있습니다.

모기 유인물질을 뿜어내 주변 암모기들을 유인하고 채집하는데 올해 모기 수는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7월 둘째 주를 기준으로 최근 5년 평균치와 비교하면 30.2%나 감소했습니다.

[양윤정/시민 : 원래 잘 때 모기향도 피우고 모기약도 뿌리고 자는데 지금 며칠 전부터는 지금 뿌리지 않고도 그냥 자고 있거든요. 확연히 모기가 없다고 지금 느껴지고 있어요.]

실제 한 대형 마트에서는 모기약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9%가량이나 감소하고 모기망 판매 역시 16%나 줄어들었습니다.

올해 유난히 장마가 짧게 지나갔고,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욱교/질병관리본부 매개체 분석과 연구관 :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웅덩이가 많이 없어지고 있어서 모기가 급증하면서 자라야 하는 시기인데도 모기 개체 수가 감소한 것으로….]

반대로 말벌의 극성은 더 심해졌습니다. 주로 8월부터 10월에 활동하는 말벌들이 장마가 일찍 끝나고 곧바로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활동 시기가 빨라진 겁니다.

하루에만 전국적으로 1천800여 건의 벌집 제거 신고가 소방서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