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잇따른 태풍의 공습…폭염 기세 꺾일까?

[취재파일] 잇따른 태풍의 공습…폭염 기세 꺾일까?
최고기온 39.6도, 최저기온 31.0도 이번 폭염이 현재까지 남긴 공식 기록입니다. 최고기온 39.6도는 어제(24일) 경북 의성에서 기록한 기록으로 대구의 최고기록 40도에 육박하는 기온입니다. (어제 영천에서 기록한 40.3도는 자동기상관측망(AWS) 기록으로 기상청 공식기록으로는 남지 않습니다)

둘 다 어마어마한데요, 특히 최저기온 31.0도는 기상청 관측 사상 가장 높은 기록이어서 올해 폭염의 강도가 얼마나 센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가운데 가장 낮은 기온이 초여름 최고기온을 웃도는 수준이니 대단하다 할 밖에요.

1994년을 떠오르게 하는 올해 폭염은 아직도 진행형이라는 것에 공포감마저 느끼게 됩니다. 언제 물러갈지 그 끝이 잘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1994년 7월 폭염은 얼마나 대단했기에 비교 대상으로 늘 거론되는 것일까요?

대구 기온을 살펴봤더니 1994년 7월은 폭염 기세가 정말 무시무시했습니다. 7월 1일부터 낮 최고기온이 폭염주의보 수준인 33도를 웃돌기 시작하더니 4일 폭염경보 수준인 35도를 넘어섰고 이후 25일까지 22일 동안 35도 이하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25일 연속으로 폭염이 이어진 셈이죠.

특히 12~15일, 18~21일 등 8일은 낮 최고기온이 38도를 웃돌았고 12일, 15일, 20일, 21일은 39도를 넘어섰습니다. 39도를 웃돈 날이 무려 나흘이나 됐으니 94년 폭염이 그동안 범접할 수 없었던 전설로 남았던 것이죠.

하지만,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폭염도 마찬가지죠. 94년 대구의 폭염은 아직은 더위가 한창이어야 할 7월 말 잠시 쉬어 가는데, 이때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 바로 태풍이었습니다. 7호 태풍 WALT가 그 주인공으로 남해를 따라 서진하면서 대구에 30mm의 비를 뿌렸고 이 때문에 최고기온이 27.9도까지 내려갔습니다.
1994년 태풍 WALT 진로
94년 폭염이 대단한 것은 태풍 이후에도 폭염이 이어졌다는 점인데요, 폭염 기세가 태풍이 오기 전보다는 못했지만, 그래도 8월 말까지 대구 기온이 35도를 웃돈 날이 16일이나 이어졌습니다. 태풍이 흔들어 놓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지 지금 생각해도 아찔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폭염은 어떨까요? 올해도 태풍 힘에 기댈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럽지만 한반도 주변 기압계에 작은 틈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올 폭염이 한반도에 중심을 두고 지상에서 상층까지 이어진 거대한 고기압 세력에서 비롯됐는데, 이 가운데 상층 고기압 중심이 서쪽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보이는 것이죠.

요지부동이던 고기압 세력에 틈을 낼 것으로 기대되는 장본인은 바로 태풍입니다. 일요일 중국에 상륙해 소멸한 10호 태풍 '암필'에 이어 일본 동쪽으로 향하는 11호 태풍 '우쿵', 그리고 오늘 새벽 발생한 12호 태풍 '종다리'가 그 주인공입니다.
11호 태풍 '우쿵' 예상진로
11호 태풍 '우쿵'은 위치가 워낙 한반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데다 이동 방향도 일본 동쪽이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지는 않겠습니다. 힘도 약하고 생명력이 워낙 짧아 금요일쯤 소멸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목되는 태풍은 12호 '종다리'입니다. 아직은 약한 소형 태풍이지만 점차 중급 강도의 태풍으로 발달하겠고 일본 중부를 향하고 있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12호 태풍 '종다리' 예상 진로
현재는 매우 느린 속도로 이동 중인 12호 태풍 '종다리'는 점차 속도가 빨라지면서 주말에는 일본에 바짝 다가서겠는데요, 일요일 오전쯤 일본 도쿄 부근을 강타한 뒤 월요일에는 동해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해 진출 이후의 진로는 아직 유동적이지만 점차 한반도에 다가설 가능성도 남아 있어 앞으로의 이동이 주목됩니다.

12호 태풍 '종다리'가 우리나라로 이동해 전국에 비를 뿌릴 가능성은 아직 낮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태풍이 북상하면서 북태평양 고기압이 동쪽으로 잠시 물러가면 상층에서 상대적으로 찬 성질의 공기가 한반도 쪽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전개된다면 한반도 기압계가 요동을 칠 가능성이 커지고 폭염에도 잠시나마 브레이크가 걸릴 수 있습니다.

아직은 시기적으로 먼 시점이어서 작은 기대에 머물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였던 한반도 주변 기압계에 작은 틈이 생기고 있다는 점입니다. 분명 8월은 일 년 가운데 가장 더운 달이지만 그나마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 간절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