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폭염에 최대전력수요 역대 최고…전력예비율 8.4%

폭염에 최대전력수요 역대 최고…전력예비율 8.4%
계속되는 폭염에 최대전력수요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전력예비율이 두 자릿수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오후 4∼5시 순간전력수요 평균) 전력수요가 9천70만kW를 기록했다.

기존 역대 최고치인 올해 2월 6일의 8천824만kW를 넘었습니다.

예비력은 760만kW, 전력예비율은 8.4%입니다.

예비율이 두 자릿수 이하로 떨어진 것은 올해 처음입니다.

전력수급 위기경보는 예비력이 500만kW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발동합니다.

위기경보 발령까지는 아직 예비력에 여유가 있지만, 이날 최대전력수요는 정부 예상을 벗어났습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주 최대전력수요가 8천830만kW 수준까지 상승할 전망이지만 전력 예비력 1천만kW 이상, 전력예비율 11% 이상을 유지해 전력수급은 안정적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최대전력수요는 하루 중 전력을 가장 많이 쓴 한 시간 동안의 평균 전력수요를 의미합니다.

여름철에는 통상 오후 5시에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합니다.

이날 전력수급 상황은 기업이 피크 시간에 전기사용을 줄이면 정부가 보상하는 수요감축요청(DR)을 사용할 조건을 충족했지만, 정부는 DR를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DR가 기업에 부담된다는 지적이 일자 예비력이 1천만kW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에서 전력수요가 8천830만kW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만 DR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