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메가3 보충제,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에 도움 안 돼"

"오메가3 보충제,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에 도움 안 돼"
심장마비나 뇌졸중, 조기 사망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오메가3 보충제가 별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 의학전문가 그룹인 '코크런 연합'은 광범위한 내용의 오메가3 시험들을 자세히 살핀 결과, 오메가3 보충제가 심혈관계 질환에 이롭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영국 가디언과 BBC가 보도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섭취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은 1천 명 중 한 명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오메가3 보충제와 관련한 일반의 믿음이 맞지 않는다는 결과를 신뢰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에 수행된 대규모 연구는 긴 시간 많은 사람에게서 나온 정보를 포함한 것으로, 우리는 예방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79건의 관련 연구를 임의로 뽑아 분석했으며, 이 가운데 25건은 연구가 철저하게 진행된 만큼 매우 신뢰할 만한 것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들 연구의 시험 대상 국가는 북미와 유럽, 호주, 아시아 등이며 시험 대상자의 경우 일부는 건강하고 다른 일부는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또 시험 참가자 일부는 평소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했으며, 나머지는 최소 1년간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오메가3 보충제는 사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과 관련해 전혀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는 게 코크런 연합 측의 설명입니다.

오메가3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 내에서 자체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으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