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주] 라텍스 베개에도 방사능? 조사도 대책도 없다

<앵커>

침대에 이어서 라텍스 베개 같은 생활용품에서 기준치를 넘는 방사능 물질이 검출돼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단체가 생활용품에 대한 방사능 측정을 실시하자 검사의뢰가 쏟아지고 있는데 정부 차원의 실태조사와 수거, 폐기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하원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방사능 간이 측정기로 라텍스 베개를 검사해 봤습니다. 채 30분도 지나지 않아 방사성 원소인 라돈 수치가 22.6 피코큐리까지 올라갑니다. 기준치 4 피코큐리의 5배가 넘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이 생활용품에 대한 방사능 측정을 시작한 이후 벌써 1백여 건의 검사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박미숙/전주시 삼천동 : 돈을 많이 들여서 사 왔는데 거기에 또 발암물질이 있다는 소리가 들리니까 걱정돼서, 쓰더라도 정확하게 알고 쓰고 싶어서···]

하지만 인력과 장비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전라북도는 방사능 간이측정기 서른 대를 구매해 일선 시군에 나눠줄 계획이지만 이제 겨우 예산만 세워둔 상태입니다.

문제는 방사능 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침구류 등 생활용품을 어떻게 수거하고 폐기할 것인지, 현재로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점입니다.

정밀 조사와 대책 마련 등, 어느 부처가 키를 쥐어야 할지 기본적인 정부 방침조차 나오지 않았습니다.

[전라북도 관계자 : 이것을 어느 부서에서 해야될 것인가도 안 나왔어요, 지금. 원자력안전위원회 그쪽에서도 수입 라텍스 관련해서는 그쪽 소관이 아니라고 하니까···]

라텍스 제품 대부분이 수입산이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한은주/전북환경운동연합 :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건강에 대한 피해들, 이런 역학조사 들이 필요한데요. 이게 우리나라 것이 아니고 베트남이나 태국, 중국산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입증한다거나 이런 것에 대한 영향조사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실태 조사와 수거, 폐기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영상취재 : 김대수 JTV)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