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계엄령 관련 문서·보고 즉시 제출하라"…전파 여부가 핵심

<앵커>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에 대한 국방부 특별수사단의 수사가 어제(1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됐죠.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와 기무사 등이 주고받은 모든 문서와 보고를 즉시 청와대에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만약 계엄령 문건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면 청와대의 대응은 지금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 특별수사단 활동 첫날, 문재인 대통령이 군 내부에서 오간 계엄령 관련 문서와 보고를 모두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건에 거론된 국방부와 기무사,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전사 등과 그 예하부대가 대상입니다.

실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국군 통수권자로서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의 권위를 이용해 수사를 도와주는 일종의 증거보전 명령 같은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 지시 5시간 만에 기무사 문건에 언급된 각급 부대 지휘관들을 소집한 송영무 국방장관은 관련 문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해서 최단 시간에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관건은 기무사 문건에 언급된 각 부대 사이에 지금껏 공개되지 않은 문건이나 전파, 교신 정황이 확인될지 여부입니다.

기무사 문건을 중심으로 각급 부대가 세부 계획을 검토하거나 협의한 흔적이 포착된다면 큰 파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군 특별수사단은 소강원 당시 기무사 참모장 등 현역 간부 최소 3명을 수사대상으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