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방부 "4월 30일 靑에 기무 문건 내용 간략히 언급"

<앵커>

늑장 대응 논란에 휩싸인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오늘(16일) 국방부 대변인을 통해 그동안의 경위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기무사령관에게 계엄령 문건을 보고받고 비공개한 것은 정무적 고려 때문이었다, 또 지난 4월 30일 기무사 개혁방안을 놓고 청와대 참모진들과 논의하는 자리에서 문건을 보고했다고 밝혔는데, 여전히 의문이 남습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는 송영무 국방장관이 지난 4월 30일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의 존재를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알렸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참모진들과 기무사 개혁 방안을 토론하는 자리에 과거 정권 기무사의 정치 개입 사례로 해당 문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는 겁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 (송 장관은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계엄을 검토한 문건의 존재와 내용의 문제점을 간략히 언급했습니다.]

토론에는 조국 민정수석도 참가했고, 불참한 정의용 안보실장에게는 문건 내용이 담긴 보고서만 전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참모진들은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해 별도의 지시는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방부는 계엄령 문건을 비공개하기로 한 자체 방침에 따라 청와대에 문건 자체를 전달하지는 않았고 청와대와 문건에 대한 논의는 더 이상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송영무 장관은 조금 전인 오후 4시에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등장하는 부대 지휘관들을 소집해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와 기무사, 각 부대 사이에 오고 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입니다.

회의에는 육군참모총장과 기무사령관을 비롯해 수도방위사령관, 특수전사령관 등 20여 개 부대 지휘관이 참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