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실상 사형 선고"…한국의 보수는 정말 몰락했나?

[SBS 뉴스토리] 한국의 보수는 몰락했나?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보수야당은 참패했다.

특히 보수야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부산·울산·경남에서도 민주당이 승리하면서 보수야당은 참패의 충격에 빠졌다.

당의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지도부는 줄줄이 물러났고 한국의 보수야당은 존폐의 기로에 섰다.

전문가들은 참패의 원인으로 우선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실망과 분노를 꼽았다.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를 거치면서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자기반성과 혁신 없이 막말 정치에 머물러 중도보수까지도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가운데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전통 보수층만 결집시키는 전략적 극단주의를 채택했다는 것이다.

보수야당의 몰락은 집권 여당에 반드시 이로운 것만은 아니다. 견제 세력 없이 자칫 독선에 빠지면 정부여당의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 <뉴스토리>에서는 6.13 지방선거 결과 한국의 보수가 정말 몰락한 것인지 진단하고, 바람직한 정치지형을 위한 보수야당의 재건 조건은 무엇인지 집중 취재했다.

(취재 : 동세호 / 스크립터 : 이지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