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운하 안 한다더니 "수심 6m 파라"…밀어붙인 MB

<앵커>

4대강 사업에 대한 네 번째 감사 결과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원이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사항과 정부 안에서의 결정 과정을 오늘(4일)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4대강 사업을 추진한 정황이 곳곳에 드러났습니다.

먼저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8년 6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여론에 밀려 대운하 사업 중단을 발표합니다.

[이명박 前 대통령 (2008년 6월) : 대선 공약이었던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습니다.]

두 달 뒤 이 전 대통령 지시로 4대강 하천 정비 사업이 시작됩니다. 이때 한반도대운하연구회 장석효 대표의 용역자료를 반영하라는 지시가 내려갑니다.

보 설치와 수심 6미터 굴착을 구체적으로 주문한 겁니다. 수심 6미터는 화물선이 다닐 수 있는 수치로 한반도 대운하 조건 중 하나였습니다.

[박찬석/감사원 제1사무차장 : 마스터플랜 중간발표를 앞둔 2009년 4월경에는 4대강 물그릇을 8억 톤으로 늘리고 낙동강 최소수심을 6미터로 하도록 지시했다고….]

국토부가 "수심을 깊이 파는 것은 물관리 사업에 뚜렷한 이점이 없다"고 설명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통치권적 차원"이라며 밀어붙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감사원 조사에서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운하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셨다"고 진술하기도 했습니다.

국토부는 결국 기술적 분석도 하지 않은 채 지시에 그대로 따랐습니다.

감사원은 입장을 직접 듣고자 했지만 이 전 대통령이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최혜영)    

▶ 감사 4번 했는데 징계·수사는 '0건'…4대강 운명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