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기저기 물바다…썩어버린 수박, 닭·오리 '집단 폐사'

<앵커>

이렇게 전국에 쏟아진 장맛비에 농경지는 물바다로 바뀌었고 비닐하우스도 물에 잠겼습니다. 축사에 물이 들어와서 닭과 오리 수만 마리가 폐사하기도 했습니다.

농가 피해는 이용식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논이 빗물에 잠겨 물바다가 됐습니다. 누런 흙탕물이 뒤덮어 강인지 논인지 구분이 안 됩니다.

한 달여 전 모내기를 끝냈는데 올 농사 망칠까 벌써 걱정스럽습니다.

[김상기/농민 : 좀 늦게 심은 것들은 지금 (물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으면 다 사그러들어 버린다고요.]

배수로 둑이 터져 흙탕물이 이처럼 논을 덮치고 있지만 응급조치도 안 된 채 방치되고 있습니다. 둑이 터진 곳으로 생활 쓰레기까지 밀려와 둥둥 떠 있습니다.

물에 잠겼던 수박은 이미 썩어 버렸고 밭을 죄다 갈아엎어야 할 지경입니다.

[이헌필/충남 부여 : 이걸 다 폐기처분 한 다음에 다시 다른 작물을 또 심을 수 있는 준비를 하려면 어마어마한 시간과 이런 낭비가 되는데··· 농가에서도 답답하니까 한숨만 쉬고 있고··· ]

흙탕물을 뒤집어쓴 오리들이 가쁜 숨을 몰아쉽니다. 밀려드는 빗물에 새끼 오리 1만여 마리가 폐사했습니다.

이곳을 비롯해 전남과 전북에서 축사 4곳이 침수돼 닭과 오리 6만 2천 마리가 죽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농경지 4천8백79ha가 침수 피해를 봤으며, 채소를 심은 비닐하우스 4.23ha도 물에 잠겼습니다.

장맛비는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태풍 쁘라삐룬의 영향으로 내일(3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또다시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농민들은 한숨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이동녕 JTV·임춘광 JTV·윤상훈 TJB, 영상편집 : 황지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