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사우디 증산' 미국 요구는 OPEC 탈퇴 지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에 하루 200만 배럴을 증산해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이란은 OPEC, 석유수출국기구를 탈퇴하라는 미국의 '지시'라고 해석했습니다.

이란 석유부가 운영하는 샤나통신은 아르데빌리 OPEC 주재 이란 대표가 "사우디는 그 정도 양을 일시에 증산할 능력이 없을뿐더러 미국은 사실상 사우디에 OPEC을 탈퇴하라고 지시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OPEC과 주요 산유국이 지난달 22일 7월부터 하루 100만 배럴을 증산하기로 합의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에 따로 추가 증산을 요청한 것은 사우디가 이 증산합의를 무시하고 국제 유가를 미국과 함께 주도하자는 제안이라는 것입니다.

이란은 OPEC 회원국 가운데 산유량 3위로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미국이 사우디와 '직거래'로 이란을 배제하려는 속셈으로 이란 측에선 해석한 셈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트위터에 "살만 사우디 국왕에게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혼란과 장애 때문에 발생한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사우디의 산유량을 200만 배럴까지 늘려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살만 국왕도 동의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