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종 화재, '굴뚝 효과'로 불길 더 확산…오늘 합동감식

<앵커>

그제(26일) 세종시에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난 불, 수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대피해야 할 통로가 굴뚝처럼 공기 통로가 돼서 오히려 불길이 더 번졌던 걸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용식 기자입니다.

<기자>

시뻘건 불길이 아파트 1층 공사장에서 뿜어져 나옵니다. 길게 이어진 건물을 따라 불길이 빠른 속도로 번져나갑니다.

불이 시작된 곳은 방수페인트 작업을 하던 지하 주차장인 것으로 소방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채수종/세종소방본부장 : 펑하는 소리가 10회 이상 들렸다는 진술에 의하면 유증기에 의한 폭발이 아닐까 조심스런 예측을 해봅니다.]

지하 주차장 불길은 삽시간에 주변을 집어삼킴과 동시에 산소가 공급되는 통로를 따라 위층으로 빠르게 번져나갔습니다. 이른바 굴뚝효과입니다.

[임동권/세종소방서장 : 각각의 7개 동의 통로는 굴뚝효과 그런 것에 의한 확산속도가 굉장히 빨랐다는 것입니다.]

완공되지 않은 상태라 방화문이나 방화셔터도 없었고, 장마에 대비해 밖에서 주차장으로 옮겨놓은 스티로폼 같은 단열재들이 불쏘시개 역할을 했습니다. 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숨진 정 모 씨 부인 : 너무 부지런한 사람이었죠. 고생만 하고 불쌍해요.]

불은 꺼졌지만, 타다 남아 숯검댕이가 된 건축 자재에서 메케한 연기가 밖으로 계속 뿜어져 나와 건물 안으로 접근하기조차 어려운 상태입니다.

경찰은 오늘 오전 국과수와 합동 현장감식을 벌이고 시공업체나 하청업체의 과실 여부도 수사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