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빨간 봉투 함부로 줍지 마세요…무시무시한 괴담

길을 걷다가 돈이 든 봉투를 발견한다면 그냥 놔둘지 주울지 대부분 고민할 텐데요, 혹시 '타이완 빨간 봉투'에 관한 괴담 들어보셨나요?

인기 여행지인 타이완으로 가서 번잡한 시내를 구경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한창 거리를 걷던 중 한 관광객이 길에 떨어져 있는 빨간 봉투를 발견합니다. 뭐가 들어 있는지 봉투를 열어보니 타이완 지폐 5장과 사람의 머리카락이 함께 있습니다.

이 봉투를 주운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죽은 사람과 영혼결혼식을 하게 된다는 소문이 바로 '타이완 빨간 봉투' 괴담입니다. 최근 SNS에서 이런 소문이 돌았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칭팡/타이완 현지 주민 : 이런 이야기 들어본 적 있습니다. 이 괴담은 아마도 어느 한 가정의 어린 남자아이나 혹은 여자아이가 일찍 세상을 떠났을 때, 집안에서 결혼하도록 돕거나 혹은 죽은 아이가 꿈에 나타나 엄마 아빠에게 결혼하고 싶다고 말하면 빨간 봉투를 길가에 버려 주워가는 사람이 죽은 아이의 상대가 된다고 믿습니다.]

실제 2016년엔 타이완의 한 길거리에서 빨간 봉투가 잇달아 발견됐고 근처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그 봉투를 줍지 말라고 공지하기도 했습니다.

[총성의 교수/성신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 영혼결혼식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지역 특색을 가진 풍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것이 광범위하게 자주 행해진다고는 볼 수가 없습니다.]

봉투에 대한 으스스한 풍습, 무심코 버려져 있는 봉투를 호기심에 주웠다가는 왠지 찝찝할 것 같습니다.

▶ 빨간 봉투, 함부로 만지면 안 된다?…이유 살펴보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