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의 주요뉴스

1.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일주일 만에 중국을 전격 방문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을 만나 북미 회담 결과를 직접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3월 방문 때보다 수행원을 대폭 늘리고 더 공개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방문 사실도 공항 도착 즉시 공개했는데 정상 국가 지도자임을 부각시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김 위원장의 방중은 미-중 사이 균형점을 찾는 균형 외교 행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또 중국에 힘을 실어줘 제재 완화 같은 실질적 이득을 얻어내려는 의도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4. 한미 군 당국이 8월로 예정됐던 한미연합훈련을 잠정 중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북한이 심각한 적대행위로 여기는 연합 훈련을 유예한다는 건데,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5. 이명박 정부 시절 고용노동부가 국정원이 주도한 노조분열 공작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양대 노총 중심의 노동 운동을 분열시키려 한 단서를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6.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국내 은행 대출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이자 부담에 취약한 자영업자와 서민층부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7. 지난해 부산항에서 처음 발견됐던 생태 교란 종 붉은불개미가 이번엔 평택항에서 발견됐습니다. 지난 9개월간 네 번째 발견인데, 국내 유입 경로가 확대되고 있는 게 아닌지 검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8. 우리 축구대표팀이 러시아 월드컵에서 스웨덴에 지면서 16강 진출에 먹구름이 끼었습니다. 사상 첫 '유효슈팅 제로'라는 굴욕적인 기록을 남겼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