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라돈침대' 수거하던 집배원 심정지 사망… 또 집배원 과로사?

[뉴스pick] '라돈침대' 수거하던 집배원 심정지 사망… 또 집배원 과로사?
서울 마포우체국 소속의 한 집배원이 퇴근 후 심정지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이 집배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 기간 공보물 배달을 한 뒤 주말이었던 숨진 당일에는 라돈으로 논란을 빚었던 매트리스 수거 작업에 투입됐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어제(18일) 서울 마포우체국 소속 집배원 57살 A 씨가 지난 16일 오후 5시쯤 서울의 한 배드민턴장에서 운동을 하던 중 저녁 6시 40분쯤 쓰러졌다고 밝혔습니다.

A 씨는 신촌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 후 약 30분간 심폐소생술을 받았으나 끝내 사망했다고 우정사업본부는 전했습니다.

A 씨는 라돈침대 집중 수거 기간을 맞아 아침 8시 45분부터  매트리스 약 20여 개를 수거한 뒤 낮 3시쯤 퇴근해 운동에 나서다가 쓰러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거 후 쌓여있는 라돈 침대(사진=연합뉴스)
집배원의 사망을 두고 우정사업본부는 "과로사는 아니며 수거 업무와는 관계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집배원 노조 측은 "수거 전부터 우려하던 문제였고, 집배원들은 수거 작업 투입도 언론을 통해 들어야만 했다. 안전대책 없이 작업에 투입되어 벌어진 불상사"라며 반박했습니다.

A 씨는 올해 들어 하루 평균 10시간 12분을 근무했고 월평균 초과 근무시간이 49.2시간에 이르렀습니다.

전국집배노동조합은 지난해에만 과로로 19명의 집배원이 목숨을 잃었고 대부분 명절과 주말 등 업무량이 몰리는 시기에 집중되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