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원구성 협상 나와라"…선거 끝나기 무섭게 野 압박

민주 "원구성 협상 나와라"…선거 끝나기 무섭게 野 압박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국회 원 구성 협상 개시와 국정 협력을 촉구하며 야권 압박에 나섰습니다.

제1·2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지방선거 참패로 당 존립 위기에까지 내몰린 만큼 이 틈을 타 정국의 주도권을 확실히 움켜쥐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선거 이후 주말까지 숨 고르기를 마친 민주당은 당장 내일부터 국회 지도부 공백 사태 및 상임위원회 미구성 문제 등을 풀기 위한 협상 테이블을 차리겠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민주당은 오는 30일부로 활동이 종료되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재가동에 야당이 협조해 달라고 요구할 예정입니다.

사개특위는 지난 4월 초 특위 산하에 법원·법조·경찰개혁소위와 검찰개혁소위를 각각 구성하고 이달까지 성과를 내기로 약속했으나 아무런 진척을 보지 못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모두 선거 참패 후폭풍을 수습하느라 여유가 없는 만큼 현실적으로 당분간 원내 협상에서 진전을 보기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는 "다음 주부터 원 구성 협상을 시도해보려고는 하지만 각 당의 사정이 여의치 않아 보인다"고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