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가 밝힌 5.26 남북정상회담 공개발언 전문

청와대가 밝힌 5.26 남북정상회담 공개발언 전문
다음은 오늘(27일) 청와대가 밝힌, 5.26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 공개발언의 전문입니다.

1. 문재인 대통령 공개발언 전문

"제가 가을에 평양에 가는 약속이 돼 있는데, 그때 평양을 방문해서 제대로 대접을 받는 것도 큰 의미가 있겠지만, 또 남북의 두 정상이 이렇게 쉽게 '깜짝' (회담을) 북쪽에서 이렇게 해서, 판문점에서 만났다는 것도 남북 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4·27 판문점선언 이후에 아마 우리 한국 국민도 그렇고 세계도 그렇고 정말로 남북간에 큰 (만남) 그 자체에 대해서 (평가했습니다). 게다가 또 북미정상회담까지 예정돼 있기 때문에 (국민의) 기대가 아주 높아졌습니다. 우리 김정은 위원장님은 우리 한국에서도 아주 인기가 높아졌고, 아주 기대도 높아졌고, 요즘 남북 젊은 사람들은 남북관계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많이 개선이 됐죠. 앞으로도 (기회를) 잘 살려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벌써 한 달 전입니다. 어찌어찌 하다 보니 한 달이 지났는데…. 도보다리에서 함께 하고…. 지난번 4·27회담 이후에 우리 남북간 대화에서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고, 또 이렇게 좋은 정상회담이라는 아주 중요한 회담을 앞두고 그런 문제를 협력해나가는 그런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오늘이 뜻깊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남북 정상간 마주 앉게 되면, 긴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느끼곤 했는데, 필요할 때 이렇게 연락해서 직접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하나의 징표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협력해나가면서, 김 위원장이나 남북 사이에 함께 남북의 평화와 번영 이끌어 나가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사진=연합뉴스
2.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공개발언 전문

"오늘 이렇게 4차 북남회담을 한다고 해서, 이렇게 깜짝 방문을 했습니다. 4·27 선언으로 중요한 내용이 강조되는 것이 이때까지, 북남합의를 책임지고 이행해 나가는 데 (있어서) 북남에서 이런 조건에 의해 '구체적으로 논의가 날까' 라고 했는데, 많은 분들이 기대를 가지고 또 열렬히 환영해 주고, 국제사회도 다 같이 환영의 박수를 보내줬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실현을) 하지 못하면 안되고, 또 넘어갈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얼마든지 해서 자주 만나서 얘기도 하고, 같이 이렇게 한 곳에 앉아서 풀어가다 보면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해하고 직접 챙기듯이 (될 것입니다). 사람으로서 생각되는 것은 (문 대통령이) 정말 그래서 북쪽을 이렇게 찾아왔는데, 처음은 아니죠. 4·27 때도 명장면 중의 하나가 10초 동안 깜짝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는 것이었습니다.

이번에 좋은 자리에서 맞이하고 또 제대로 된 운전차량으로 맞이해야 되는데, 장소도 이렇고, 또 사전에 우리도 제대로 모셔야 되는데, 잘 못해 드려서 미안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이야기가 좋은 결실을 맺어 가을 초 평양으로 오시면 대통령 내외분을 (잘) 맞이하겠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은) 다시 한번 더 다가가고, 평화적인 마음이 더 가까워지고 모아지고, 평양과 서울을 더 가까워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도 이렇게 제안을 해놓고, 하루만이죠? 하루 만에 대통령이 온 것이고, 그때 4·27 역사적인 상봉 이야기를 많이 해서…. 누구보다 가을에 (문 대통령이) 평양에 오길 기대하고 있고, 정말 노력할 것이라고, 하여튼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결과도 만들고 또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다 합해져야 우리 북남관계 문제도 그렇고 또 다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중요한 문제를 위해 바로 오늘 오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제를 우리가 앉아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또 직접 진지하게 앉아서 설명을 한다고 하는데, 오늘 직접 (문 대통령이) 넘어옴으로써 아주 많은 사람들한테도 긴밀히 대화를 나누고, 보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우리가 각자 책임과 본분을 다해서 준비하고 해야 될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