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고려항공, 베이징-원산 특별기 편성…한국만 배제하나

<앵커>

이번 주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취재할 외국 기자들을 위해서 북한이 우리 시간으로 내일(22일) 오전 10시 중국 베이징에서 원산으로 가는 특별기를 편성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른 외국 언론들은 이미 북한 비자를 발급받았단 보도도 나오는 가운데 북한은 우리 취재진의 명단 접수조차 여전히 거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첫 소식 먼저 베이징에서 편상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NHK는 미국 등 외국 언론들이 주중 북한대사관으로부터 입국 비자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때맞춰 고려항공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오전 10시 원산 갈마 비행장으로 가는 특별 항공편을 편성했습니다.

평소 정규항공편이 없는 베이징-원산 구간인 만큼 핵실험장 폐쇄행사 취재를 위한 전용기인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북측은 한국을 제외한 다른 외신매체들에게는 내일 오전 이곳 주중 북한대사관으로 집결하라고 공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탑승수속 시간을 감안하면 아침 일찍 출발해야 하는 만큼 우리 취재진이 내일 오전에 북한행 비자를 받아 전용기에 탑승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통일부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참여할 우리 측 취재진 8명 명단을 오늘도 북측에 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판문점 연락 채널은 정상적으로 가동됐지만 지난 금요일에 이어 오늘도 북측이 끝내 명단 수령을 거부한 겁니다.

우리 측 취재 기자 8명은 베이징에 도착했지만, 북측으로부터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습니다.

[베이징 주재 북한대사관 : 여보세요, 아무도 안 계십니까?]

결국 핵실험장 폐쇄행사는 우리 측 언론을 배제한 채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미회담을 앞두고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평화의 길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국진·공동취재단, 영상편집 : 장현기)

▶ 달라진 北 태도에 머리 싸맨 트럼프…"측근 다그쳤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