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일 좋은 것 2개 구매해 보내라"…대한항공 사모님의 은밀한 지시

"제일 좋은 것 2개 구매해 보내라"…대한항공 사모님의 은밀한 지시
조양호 한진 회장 가족이 대한항공 여객기를 택배처럼 이용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내부 메일이 공개됐습니다.

'대한항공 갑질 불법 비리 제보방'은 지난 2009년 대한항공 비서실이 해외 지점장들에게 조양호 회장 부인 이명희 씨의 사적 심부름을 지시하는 내용의 메일을 제보받아 공개했습니다.

메일에서 비서실 직원은 특정 해외 지점장에게 "사모님께서 아래와 같이 지시했다"며 "특정 물품 제일 좋은 것 2개를 구매해 보내라"고 돼 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도 요청했습니다.

제보자는 이 씨가 구매를 지시한 물품이 구체적으로 어떤 물건인지는 해당 지점장의 신원 보호를 위해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부부 물품 운송 주의점 지시 문서 (2008년)
제보자는 또 이보다 앞선 2008년 비서실이 해외 지점장들에게 이른바 KKIP 아이템, 즉 조양호 회장 부부의 물품 운송에 주의할 점을 지시했습니다.

회사와 관련 메일을 주고받을 때 최고 경영층을 언급하거나 어떤 물건인지 상세히 적지 말라며 특히 보안을 강조했습니다.

또 최고 경영층을 명기하지 말고 비서실 코드인 DYS로 적고 도착한 물건은 공항 지점장이 직접 운송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명희 씨의 사적인 물품 구매에 회사 비서실과 국내외 지점장들이 동원된 겁니다.

앞서 다수의 내부 제보자들은 해외 지점에서 이렇게 구매한 물건들이 국내에 도착하면 세관 검사를 거치지 않고 조 회장 집으로 직접 전달된다고 폭로한 바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해외에 자주 나가는 분들이 왜 이런 부탁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