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일 좋은 것 2개 보내라"…'사모님 지시' 담긴 메일 공개

<앵커>

이번에는 끊임없이 터져 나오는 조양호 한진 회장 가족의 갑질 의혹 전해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오늘(25일) 준비한 소식은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사모님의 지시라면서 여객기를 택배처럼 이용했다는 의혹과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대한항공의 브리핑 실태를 먼저 고발하고, 이어서 미국 국적인 조현민 씨가 수사와 재판 결과에 따라서 다른 나라로 추방될 가능성, 그리고 이번 사태의 근본적 해결책까지 짚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조양호 한진 회장 가족이 대한항공 여객기를 택배처럼 이용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내부 메일내용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2009년 대한항공 회장 비서실 직원이 한 해외 지점장에게 보낸 이메일입니다.

사모님께서 아래와 같이 지시했다며 특정 물품 제일 좋은 것 2개를 구매해 보내라고 돼 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도 요청했습니다.

제보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물건인지는 해당 지점장의 신원 보호를 위해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앞선 2008년에는 비서실이 해외 지점장들에게 이른바 KKIP 아이템, 즉 조양호 회장 부부의 물품 운송에 주의할 점을 지시했습니다.

관련 메일을 주고받을 때 최고 경영층을 언급하거나 어떤 물건인지 상세히 적지 말라며 특히 보안을 강조했습니다.

또, 최고 경영층을 명기하지 말고 비서실 코드인 DYS로 적고 도착한 물건은 공항 지점장이 직접 운송하라고 지시할 정도입니다.

이명희 씨의 사적인 물품 구매에 회사 비서실과 국내외 지점장들이 동원된 겁니다.

앞서 다수의 내부 제보자들은 해외 지점에서 이렇게 구매한 물건들이 국내에 도착하면 세관 검사를 거치지 않고 조 회장 집으로 직접 전달된다고 폭로한 바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해외에 자주 나가는 분들이 왜 이런 부탁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