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설치 논의…오랜 숙제 풀리나

<앵커>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서 지난 1992년부터 우리가 북측에 제안해 왔던 게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설치하자는 것인데 이 문제도 이번 회담을 통해 풀릴 거로 보입니다. 남북 당국자가 한 공간에서 서로 얼굴 맞대고 일하는 것인데, 이게 왜 중요하냐면 정상회담을 비롯한 남북 대화 정례화의 첫 단추가 되기 때문입니다.

김아영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남과 북은 현재 주로 전통문, 문서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백태현/통일부 대변인 : 우리 측 '자유의 집'하고 북한의 '판문각'하고 연락 채널이 이루어지고 있고요. 문서교환이라든지 연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직통전화도 주고받지만, 상시적인 대화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새로운 연락사무소 설치 방안을 남북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 당국자가 판문점 내 같은 공간에서 함께 근무하는 공동 사무소 형태와 우리는 평양에 북한은 서울에 연락사무소를 두고 실무자가 교차 상주하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우선은 판문점 공동사무소 형태가 유력해 보입니다.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정상회담을 비롯해서 남북관계 발전과 관련된 주요 의제를 함께 논의하고, (논의 결과를) 최고 지도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거든요.]

정상회담을 비롯한 남북 대화 정례화의 첫 단추인 셈입니다.

상설 연락사무소 설치는 지난 1992년부터 우리 측이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 여러 차례 제안했지만, 북한이 거부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2005년 개성공단에 경제협력협의사무소가 설치돼, 남북이 경제 관련 공동 사무실을 운영한 게 전부입니다.

정상회담 3대 핵심 의제 중 하나인 남북관계 발전의 구체적 결실로 이번에는 남북 연락사무소가 설치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위원양)

☞ [2018 4·27 남북정상회담 특집] '평화의 길목에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