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성준의시사전망대] 송기호 "송파, 외부에서 온 후보 뿌리내리지 못해"

[2018 국민의 선택]

인터뷰 자료의 저작권은 SBS 라디오에 있습니다. 전문 게재나 인터뷰 인용 보도 시, 아래와 같이 채널명과 정확한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 : 김성준의 시사전망대 (FM 103.5 MHz 18:05 ~ 20:00)
■ 진행 : SBS 김성준 앵커
■ 방송일시 : 2018년 4월 20일 (금)
■ 대담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
- 석촌동, 잠실아파트 단지, 삼전동 등 적극적 참여 호소
- 시민 힘으로 세상 바뀔 수 있다는 생각에 출마 결심
- 고용과 일자리 중심의 통상 전문가가 국회에 필요
- 송파을, 민주당에 쉽지 않은 지역이지만 승리 확신
- 최재성, 출중하고 추진력 있어 당의 중요한 자산
- 많이 알려진 배현진과 박종진, 부담스럽지 않아


▷ 김성준/진행자:

최근에 저희가 민주당 송파을 재보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최재성 후보 인터뷰했었고요. 오늘(20일)은 송기호 후보를 한 번 인터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밤 서울과 경기, 광주시장 경선 결과가 발표되고요. 다음 주는 월요일부터 투표가 시작돼서 송파을도 사흘 동안 투표를 하게 됩니다. 경선 주목도가 굉장히 높은 곳이죠. 송파을 경선에 출마한 송기호 예비후보 연결해보겠습니다. 송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예. 안녕하세요.

▷ 김성준/진행자:

다음 주 월요일부터 사흘간 경선 투표인데. 지금 보시기에 분위기가 어떤 것 같으세요?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우리 당원 분들은 많이 알고 계시는데. 제가 인사를 드려보면 시민 분들 중에는 모르는 분들이 계세요. 그래서 이쪽 송파을이 석촌동, 잠실아파트 단지, 삼전동, 가락1동, 문정2동입니다. 이 지역 우리 시민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호소 드립니다.

▷ 김성준/진행자:

그런데 특별히 이제까지 송파을이라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이쪽에서 한 번 국회의원을 해보겠다고 생각하신 이유가 있으십니까?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을 겪으면서, 그리고 촛불 혁명을 보면서 우리 시민의 힘으로 세상이 바뀔 수 있구나. 또 밑에서부터 제대로 정치를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 귀결이 제 변호사 사무실이 있는 가락시장이 바로 송파을이고요. 제가 살고 있는 곳, 제가 마을 변호사로 오랫동안 활동하던 곳이 또 송파을이거든요. 그래서 송파을에서 정치를 시작하는 것은 자연스럽고요. 하나 더 말씀드린다면 우리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고용과 일자리 중심의 통상 전문가가 우리 국회에 필요하고. 그것이 우리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제가 꼭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해서 이번에 송파을에 출마하게 됐습니다.

▷ 김성준/진행자:

송 후보께서는 국제 통상 전문가시죠?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네. 주로 그렇게 말씀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 김성준/진행자:

예. 그런데 사실은 송파을이라는 지역이. 이제까지 20대 총선까지만 하더라도 사실 민주당에게는 쉽지 않은 지역이었잖아요.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그렇죠. 제가 송파을에서 23년 살고 있는데요. 87년 개헌 이후로 이 송파을 지역에 정상적인 절차로 우리 당이 국회의원을 당선시킨 적은 없죠. 굉장히 어려운 지역이죠.

▷ 김성준/진행자:

이번에는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까?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우선 우리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필요하다는 시민의식. 또 제가 이 지역의, 대표적인 중산층 지역에 적합한 전문성, 가치와 정책을 가지고 있어서. 이 송파을에서의 새로운 변화가 가능하겠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시민들이 많이 계시고. 제가 비록 정치 신인이지만 자유한국당 예상 후보를 더블 스코어로 이긴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두 차례나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모아져서 서민과 중산층을 대변하고 우리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우리 당이 송파에서 승리할 수 있겠다. 저는 그렇게 확신하고 있습니다.

▷ 김성준/진행자:

예. 그런데 말이죠. 지금 경선 상대가 마침. 사실은 경선 시작하기 전부터 송파을에 진짜 중량급 인사가 올 것이다. 이런 얘기들이 많이 돌았었잖아요. 그러다가 경선 상대가 이제는 3선 의원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이 왔단 말이죠. 심지어는 문재인 대통령 복심을 자처하고 있는데. 상대로서 어떻습니까?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출중하신 분이고 또 추진력도 있으신 분이죠. 우리 당의 중요한 자산이시고요. 다만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송파을이 그동안 외부에서 다녀간 분들이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했고. 또 제가 최명길 전 의원 탈당 이후에 굉장히 많은 지역의 갈등. 또 이게 사고지구당이 됐었거든요. 그것을 지역위원장이 되어서 정말로 헌신적인 이 지역 당원들과 함께 송파을을 다시 재건했고. 또 일일이 대의원들 한 분 한 분 밤늦게까지 밑에서부터 추천해서 이 지역위원회를 다시 당원들과 재건했거든요.

이러한 풀뿌리 조직으로 우리 당원 자치가 잘 실현되어 왔는데. 그 과정에서 우리 당원 분들이 지역위원회의 역할. 또 우리 송파가 더 이상 중량감 있는 분들이 위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이 지역 당원 분들의 힘으로, 당원 분들의 당원 자치로 충분히 지역 자치를 해낼 수 있다. 그런 경험을 우리 송파을 당원들이 해 오셨기 때문에. 이번 경선에서 충분히 잘 판단해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 김성준/진행자:

상대 후보들은 어떻습니까? 배현진 자유한국당 후보나 박종진 바른미래당 후보. 두 후보다 텔레비전에서 얼굴이 굉장히 많이 알려진 후보인데. 부담스럽지는 않으세요?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선거는 단순히 지명도가 있느냐,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더 잘 뒷받침할 수 있는. 그리고 현재 이 어려운 민생을 잘 해결할 수 있는 가치와 정책, 새로운 정치를 원하는 시민들의 판단을 받는 것이지. 단순히 기존의 정치 경력이나 인지도, 그것을 판단하는 선거는 이번 선거의 의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성준/진행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송파을 지역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한 번 각오 간단하게 요약해서 말씀 해주시죠.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우선 보수 텃밭이라고 인식되던 송파을을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바꿀 것이고요. 그리고 송파가 우리나라 대표적인 중산층 지역이고, 이 지역 시민들이 높은 삶의 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 가지 공약을 제시했었는데. 일단 미세먼지 없는 우리 송파어린이집을 꼭 만들려고 합니다. 그리고 탄천 수변공원을 만들어서 탄천을 우리 시민의 품에 돌려드릴 것이고요.

또 포괄적인 교통 대책으로써 탄천 동로를 지하화 할 것이고요. 마지막으로 가락시장과 골목상권을 활성화시켜서. 특히 가락시장이 단순한 경매장이 아니라 물류 기능을 제대로 갖춘 우리나라 대표적인 도매시장으로 만들어서 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그래서 우리 송파가 대표적인 중산층 지역으로서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그러한 서울의 대표적인 중심이 되도록 꼭 앞장서겠습니다.

▷ 김성준/진행자:

알겠습니다. 아무쪼록 정정당당하고 또 정책이 중심이 되는 선거 치루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송파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네.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성준/진행자: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송파을 경선에 출마한 송기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말씀을 나눠봤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