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평화의 길목이 된 '판문점'…명칭은 어디에서 유래했나?

[리포트+] 평화의 길목이 된 '판문점'…명칭은 어디에서 유래했나?
※ SBS 뉴스가 2018 남북 정상회담을 맞아 '남북 정상회담, 그때 그리고 지금' 시리즈를 선보입니다. 분단 이후 남측에서 처음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어떤 모습이 그려질지, 그리고 1·2차 남북 정상회담 때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짚어 드립니다. <편집자 주>

2018 남북 정상회담은 판문점 내 남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열립니다. 남북 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도 청와대와 북한의 국무위원회를 연결할 남북 핫라인(직통전화)이 오늘(20일) 개통되고, 오는 24일과 26일에는 정상회담 리허설도 예정돼 있습니다.
*그래픽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차원에서 두 번의 리허설을 합니다. 24일 오후에는 분과장단 전원이 참여해 행사 당일 전체 일정을 그대로 재현하고, 26일에는 인원을 좀 더 늘려서 공식적으로 세밀하게 리허설할 예정입니다"
오랜 시간 '분단의 상징'으로 여겨져 온 판문점에서 두 정상이 만난다는 것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판문점은 위치적 특징 때문에 분단과 아픔의 상징물로 알려졌지만, 남북 양측이 머리를 맞댄 장소도 대부분 판문점이었습니다.

■ 2차 실무회담 열렸던 '통일각'…판문점에는 어떤 시설이 있을까?

판문점의 공식 명칭은 공동경비구역(Joint Security Area : JSA)입니다. 지난 2000년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 JSA'라는 영화가 개봉하면서 일반들에게 널리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판문점을 특정 건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판문점은 군사분계선상(MDL)에 설정한 동서 800m, 남북 400m인 정방형의 지역을 말합니다.
*그래픽
판문점 지도
판문점에는 어떤 시설이 있을까요? 군사분계선(MDL)을 기준으로 남측에는 '자유의 집'과 '평화의 집'이 있고 북측에는 '판문각'과 '통일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유의 집은 주로 남북 간의 연락 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평화의 집은 2018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곳으로 남측의 회담 시설로 현재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새 단장이 한창입니다.

북측 시설인 판문각은 196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판문점의 주요 시설 중 가장 오래된 건물이기도 한데요. 북한 경비병 지휘소와 판문점 대표부, 적십자 연락대표부가 있습니다. 통일각은 평화의 집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북측 회담 시설로, 지난 18일 남북 정상회담 2차 실무회담이 열린 곳입니다.

자유의 집과 판문각 사이에 위치한 시설 중에 3개는 푸른색 건물입니다. T1, T2, T3로 불리는 이 건물들은 각각 중립국감독위원회 회의실,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과 소회의실로 쓰이고 있습니다.  '임시(Temporary)'라는 의미로 건물 명칭에 'T'를 붙였지만 65년간 사용되고 있습니다.

■ '주막마을'이었던 판문점…콘크리트 군사분계선 생기게 된 이유는?

그렇다면 판문점은 언제 만들어졌을까요? 6·25 전쟁을 중단하기 위한 최초의 예비회담은 1951년 7월 8일 개성 북쪽에 위치한 고려동에서 열렸습니다. 이후 휴전회담이 같은 곳에 위치한 내봉장에서 20여 회 개최됐습니다. 하지만 그 주변에서 북한군의 무력 시위가 잇따르자 UN군 측이 회담 장소를 옮기자고 제안했습니다.
타임라인
이에 북측은 새로운 회담 장소로 '널문리 주막마을'을 선정했습니다. UN군과 북한군은 1951년 10월 22일 널문리 주막마을에 천막을 치고 연락장교 접촉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휴전회담에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가 공용어로 사용됐는데요. 중국 측 대표들도 찾아올 수 있도록 널문리 주막을 한자로 표기하면서 '판문점(板門店)'이라는 명칭이 붙게 됐습니다.
*그래픽
널문리 주막에서 판문점(板門店)으로
판(板) - 널문리의 '널' 의미
점(店)  '주막' 의미 //
원래 초기 판문점에서는 남북의 경계 없이 양측 군이 공동으로 경비를 했습니다. 그런데 1976년 8월 18일, 북측 초소를 가린 미루나무의 가지치기 작업을 감독하던 유엔군과 한국군을 북한군 수십 명이 공격하는 이른바, '도끼만행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미군 장교 2명이 숨졌고 9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이후 판문점 내에도 콘크리트로 된 군사분계선(MDL)이 생겼습니다.

분단의 상징이었지만 만남의 장소이기도 했던 판문점,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새로운 역사가 남게 될까요?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안준석)    

▶ [리포트+] 남북 정상회담 생중계…두 정상 첫 만남에 어떤 모습 담길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