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北, 비핵화 의지 표명…주한미군 철수 요구 안 해"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비핵화의 조건으로 주한미군 철수 등을 요구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적대 정책의 종식, 안전 보장만을 바라고 있다고 말하면서 큰 틀의 원론적 합의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남북정상회담을 8일 앞두고 언론사 사장단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65년 동안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 체결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와 북한의 비핵화 개념이 다르지 않다며 북한이 현재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주장하며 핵 확산 금지나 동결 선에서 북미 합의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예상을 부인한 겁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여기에 주한미군 철수 같은 미국이 수용할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고,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 정책의 종식과 안전보장을 요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비핵화, 평화 체제, 북미 관계 정상화 같은 큰 틀의 합의는 크게 어려울 것 같지 않다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은 대화의 문턱을 넘고 있을 뿐이라며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창의적 해법이 필요한 만큼 언론의 조언을 당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