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통일부 "남북고위급회담 일정 협의중"…20일 가능성

김아영 기자 nina@sbs.co.kr

작성 2018.04.17 11:32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통일부 "남북고위급회담 일정 협의중"…20일 가능성
통일부는 남북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최종 점검할 고위급회담 일정을 북측과 계속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히면서 고위급 차원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최종 마무리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고위급 회담은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이 내일(18일) 열린 뒤 20일 개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북은 지난달 29일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후 남북정상회담의 의제와 실무회담 일정 등을 논의했으며 필요하면 후속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 매체에서 핵 관련 언급이 줄어든 것과 관련해서는 "태양절, 김일성 주석 생일 관련해서 중앙보고대회에서 핵 언급 없었다는 것은 봤"고 "예년수준의 행사가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의도를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관련 동향을 지켜보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의 석방 문제가 논의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저희도 관심을 가지고 노력은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정상 간에 허심탄회하게 논의한다는 입장이고 비핵화, 평화정착,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 부분에 집중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