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리산 반달곰 올해 11마리 식구 늘어…서식지 확대 준비

<앵커>

지리산 반달곰 가족에게 올 들어서만 11마리의 새 생명이 태어났습니다. 해마다 이렇게 새 식구가 생기니 사는 곳도 좀 넓혀야겠죠.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안전 장구를 갖춘 연구원들이 반달곰이 보내는 신호를 따라 산비탈을 올라갑니다. 해발 1천 미터 고지의 동면 굴 밖으로 새끼 곰 1마리가 빼꼼히 얼굴을 내밉니다.

어미 곰은 11년 전 러시아에서 들여와 지리산에 처음 방사한 개체입니다.

[김정진/국립공원관리공단 반달곰복원팀장 : 12월 말에서 1월 초쯤 출산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리산 야생에서 어미 곰 6마리가 출산한 새끼는 8마리, 자연 적응장에서 태어난 3마리를 포함하면 올 들어 11마리의 새끼가 태어났습니다.

지리산 반달곰 수는 56마리로 올 9월쯤 새끼 곰 3마리가 추가 방사되면 59마리가 됩니다.

해마다 반달가슴곰의 새끼가 태어나는 것은 그만큼 이곳 지리산이 반달곰이 살아가기에 좋은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갈수록 서식지가 좁아진다는 점입니다.

반달곰 1마리당 서식 면적은 40㎢인데, 지리산에 살 수 있는 반달곰 적정 개체 수는 78마리입니다.

[문광선/국립공원관리공단 반달곰복원센터장 : 먹이자원이 풍부하지 않다면 더 넓은 면적에 서식지를 필요로 할 걸로 보입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오는 9월까지 지리산 바깥 백두대간으로 반달곰 서식환경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화면제공 : 국립공원관리공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